Blender 공부하기 (1) - 기본 조작, subdivision, solidify

2022. 12. 28. 12:59배움엔 끝이없다/Blender

참고한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ppASl6yaguU&list=PLrjIgEdKLivgpCMmFC0_sV60Y_Ftp-WLD&ab_channel=CGGeek 

블렌더를 처음 시작하는 나같은 사람을 위한 투토리얼 영상으로, 아이스크림 콘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다.

기본 조작

뷰 이동

이동 : shift + 마우스 가운데 드래그

회전 : 마우스 가운데 드래그

선택한 오브젝트로 이동 : numpad . 키

 

numpad 1, 3, 7, 9키들을 이용해 orthograhic view를 이용할 수 있다.

혹은 ~ 키를 눌러 뷰를 선택할 수 있다.

오브젝트 움직이기

오브젝트 선택 후

왼쪽 툴바에 원하는 조작을 선택하면 unity와 유사한 조작을 할 수 있다.

단축키는 툴바에 마우스 올리면 나오지만, shift + space -> G or R or S를 누르면 된다.

 

빠른조작으로 이동은 G, 회전은 R, 스케일은 S를 누르고 마우스로 조절할 수 있는데,

예를들어 G를 누르고 X를 누르면 X축으로만 이동시킬 수 있다. 이는 G, R, S에 모두 적용된다.

 

또, R을 누르고 X를 누르고 90을 입력하면 (어디 입력란이 있는게 아니라 그냥 9, 0을 누르면 된다)

X축 기준으로 90도 회전시킬 수 있다.

3D 커서

shift + 우클릭하면 3D cursor를 움직일 수 있고, 오브젝트 만들면 이 위치에 만들어짐

shift + S하면 스냅 메뉴가 나옴 

 - cursor to origin : 3D cursor를 origin에 배치

오브젝트 추가

shift+a 또는 위에 add ->mesh->원하는거 선택

Edit Mode

tab키 또는 위에 object mode를 edit mode로 변경

 

왼쪽에 드롭다운을 통해 Edit Mode를 선택할 수 있고, 오른쪽 3개 버튼은 각각 Vertex, Edge, Face select mode이다.

삭제 : 원하는 것 선택 후 delete or X를 누르면 뭘 삭제할지 고를 수 있다.

 

Face Select로 위쪽 뚜껑 면을 선택한 후 X를 눌러 Delete 메뉴를 띄웠다. Faces를 선택하면 해당 면을 삭제한다.

 

A : 모든 정점 select

A 2번 : 모든 정점 unselect

B : square select 툴, 뷰에 보이는 정점만 선택됨

 

여러 정점을 하나하나 선택하고 싶을 땐 (통상적으로 ctrl+클릭이지만) Blender에선 shift+클릭을 사용한다.

 

Alt + Z : X-ray 모드, 메쉬 뒤쪽 정점들도 보이게 함

 

우측상단의 이 버튼을 눌러도 X-ray가 됨

Ring

ctrl + R : 둘레를 따라 고리모양으로 정점 추가

  이 상태에서 스크롤 : 고리 수 변경

  클릭 후 마우스 이동 : 고리 위치 지정

      후 클릭 : 고리 정점 생성

alt + 클릭 : 고리의 정점 모두 선택

 

고리 모양으로 생성된 정점. 이 정점들을 선택해 위에서 배운 움직이기 (G, R, S)로 수정할 수 있다.

E : Extrude. 고리 그대로 정점을 또 만들어서 면을 늘릴 수 있다.

이 Extrude 상태에서 g,r,s를 이용해 조작할 수 있다.

 

가장 위 고리 정점들을 선택한 후 Extrude 하는 모습

Modifier

우측 하단의 툴바 중 Modifier 툴을 누르고 Add Modifier에서 원하는 Modifier를 추가할 수 있다.

3D 편집에 유용한 기능들을 모아뒀다고 한다.

 

스패너 아이콘을 누르고 Add Modifier>Subdivision Surface를 선택했다.

Subdivision

: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는 modifier다.

Levels Viewport 를 늘려주면 더 부드러워진다. (총 정점 수도 늘어나는 것 같다)

내 생각엔 면을 쪼개서 정점들을 이용해 각진부분을 둥글게 만드는 것 같다.

2D로 치면 사각형을 둥근 모서리 사각형으로 만드는 것 같은..?

 

Subdivision을 적용한 모습(왼쪽) / Face select - delete face로 위 뚜껑 면을 삭제한 모습(오른쪽)

Solidify

: 정확한 용도는 모르겠지만 Thickness 속성을 조절해 두께감을 줄 수 있다.

 

Thickness로 두께감이 생겼다. 이것저것 누르다보니 저 안쪽이 찌그러졌는데 저러면 안된다.

 

오늘의 결과물

오브젝트를 우클릭해서 Shade Smooth를 선택하면 부드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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