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공부하기 (2) - Array, Curve를 이용해 곡선을 따라 메쉬 만들기

2022. 12. 31. 02:01배움엔 끝이없다/Blender

참고한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EvTrZ0soo_Q&list=PLrjIgEdKLivgpCMmFC0_sV60Y_Ftp-WLD&index=2&ab_channel=CGGeek 

블렌더를 처음 시작하는 나같은 사람을 위한 투토리얼 영상으로, 아이스크림 콘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다.

 

곡선을 따라 메쉬 만들기

곡선 만들기

: Add > Curve > Bezier

베지에 커브를 선택하면 S 모양의 곡선이 하나 나오는데, 이를 지우고 Draw 모드로 곡선을 만든다.

 

좌측에 연필 모양을 선택하면 된다. 이 위에 비슷한 연필 모양의 Annotate 메뉴가 있으니 주의!

Draw Mode로 아이스크림 모양을 만들기위해 회오리 모양으로 그려줬다.

 

Proportional Editing

당연히 손으로 그렸기 때문에 수정을 해야하는데,Edit Mode로 이동해 Proportional Editing을 사용하면 된다.

상단에 해당하는 버튼을 클릭해 Proportional Editing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다.

곡선을 수정할 때 주변 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weight)를 정할 수 있는데, Proportional Editing 오른쪽에 있는 정규분포처럼 생긴 버튼(Proportional Editing Falloff)을 누르면 다양한 분포를 고를 수 있다.

Proportional Editing 버튼을 눌러 활성화한 상태. 바로 오른쪽엔 Falloff로 정규 분포 (Smooth) 가 선택돼있다.

Proportional Editting시엔 곡선 위 점들과 양쪽 핸들을 선택해서 G, S, R 을 사용해 수정할 수 있다.

핸들이란, 양쪽으로 뻗은 빨간 선으로, 점 양쪽으로 곡선이 어떻게 뻗어나갈지를 정해준다.

점 선택 : 클릭

핸들 선택 : 점을 선택 후, 원하는 핸들을 선택

점을 수정할 때 영향을 받을 범위를 스크롤로 정할 수 있다. 그러면 그 점에 대한 변화가 정해둔 Falloff 에 의해 주변에 퍼지게 된다. 지금 선택한 점만 수정하고 싶다면 스크롤을 최대한 내려 범위를 아주좁게 만들면된다.

 

점들을 수정해 예쁜 회오리로 만든 모습
Fall Off 범위를 크게 적용한 후 가운데 점을 z축 방향으로 위로 올려서 아이스크림 형태를 잡았다

곡선 중간에 점을 추가하고 싶을 땐, shift를 누른 상태로 두 점을 선택한 후 우클릭>Subdivide를 하면 두 점 사이에 새로운 점이 생긴다.

 

Modifier - Array, Curve

곡선 모양으로 메쉬를 만들기 위해선 Array Modifier와 Curve Modifier를 사용한다.

 

우선 Add > Mesh > Circle로 원을 만들고, 하단에 나타나는 메뉴를 통해 정점 수를 12개로 줄인다.

 

하단에 나타나는 Add Circle 메뉴(왼쪽) / 그 메뉴를 펼친 모습(오른쪽)

그 다음 정점을 편집해 별모양으로 만들고, Extrude (E)를 통해 늘려서 일종의 파이프 모양으로 만들어준다.

여기서 나는 x 축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뒤 x축 방향으로 Extrude 해줬다.

그 다음 Curve와 Circle의 Origin을 맞춰줘야한다.

Object Mode (Edit Mode 반대)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보이는 주황색 점이 Origin이다.

이를 맞추기 위해선 3D Cursor를 Circle의 Origin에 맞추고, (Shift+S > Cursor to selected)

Curve의 Origin을 3D Cursor로 옮기면 된다. (상단 메뉴의 Object > Set Origin > Origin to 3D Cursor)

 

그 다음 Circle에 Array와 Curve Modifier를 추가하면 된다. 

Modifier은 우측 툴바 중 스패너를 눌러 Add Modifier를 하면되고, Array는 Generate에, Curve는 Deform 카테고리에 있다.

 

Array는 현재 메쉬를 여러번 이어붙이는 Modifier인 것 같다.

Relative Offset을 0,0,1로 설정하고, Fit Type을 Fit Curve로, Curve는 아까 만든 BezierCurve를 선택해준다.

 

Curve의 Curve Object를 만든 BezierCurve로 설정해주면,

방금 만든 별모양의 메쉬가 회오리 모양을 따라 생성된다.

 

만약 Extrude를 길게 해서 단위 메쉬의 크기가 크면 커브의 길이를 넘어서 삐져나가므로, Extrude를 적당히 하는게 좋은 것같다. 이렇게 커브를 따라 생성된 상태에서 Circle 오브젝트를 선택해 Edit Mode로 가면 모양이 쫙 펴지면서 수정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모양을 다듬기위해 Array로 복제된 메쉬 사이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위해 Array의 Merge를 체크하고, Subdivision Modifier를 추가하고 오브젝트를 우클릭해 Shade Smooth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부드러운 모양이 된다. 

 

마지막으로 양끝에 구멍 뚫린 부분을 메꿔야한다.

Curve를 선택 후 Edit Mode로 가서 끝 정점을 선택한 후 Alt+S를 누르고 마우스로 조정해 그 쪽의 메쉬를 줄일 수 있다.

 

 

Circle을 너무 길게 Extrude해서 Curve 길이를 삐져나가 끝부분이 안 오므려지고 길게 삐져나왔었는데,

이것 때문에 시간을 많이 뺏겼다. Array를 사용할 땐 단위 길이를 짧게 하는게 좋을 것 같다.

 

오늘의 결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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