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7.08~10 Fin-tastic Freddy (feat. GMTK GameJam)

2023. 7. 30. 23:53뚝딱뚝딱 만들기 Devlog/미니 프로젝트들

항상 유튜브로만 보면서 감탄하던 GMTK 게임잼에 이번에 한번 참여해봤습니다.

GMTK 게임잼의 주제들을 보면서 진짜 주제 잘 정한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나도 기깔나는 게임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을까? 하는 도전의 느낌으로 참여했습니다.

 

이번 주제는 Rolls Reversed 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YxZ_LOlFnU&ab_channel=GameMaker%27sToolkit

 

금요일 밤 2시에 주제를 받고 와.. 하면서 바로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했습니다.

진짜 만들면 재밌겠는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왔지만, 혼자 참여했기 때문에 최대한 개발 규모가 작은 것을 골라야했습니다.

 

주제 발표 직후 브레인스토밍

대장장이 NPC 되기, 타워 디펜스에서 타워되기, 총게임에서 총되기 등 여러 아이디어 중,

가장 구현할게 적어보이고 뭔가 잘 안나올 주제같기도 했던 (엄청많이 나옴) 낚시 게임에서 물고기 되기를 골랐습니다.

 

 

이 때 당시에는 되게 많은 기능을 생각했는데, 결국 낚시게임 요소 + 게임 진행 요소만 넣고 다른 상점이나 낚시꾼 괴롭히기 요소들은 넣지 못했습니다.

또 48시간 일정 중 잘거 다자고 동아리 행사도 참여하는 바람에 가장 중요한 투토리얼을 못넣어서 정말 아쉬웠습니다.

시간대가 안맞아서 새벽2시에 시작했기 때문에, 기본 기능을 만들어두고 내일 하기로 했습니다.

 

첫날 자기 전까지 개발해둔 모습입니다. 

 

기본적인 낚시게임을 만들고 행사를 갔다오니 시간이 너무 오래 지나서(저녁 8시..6시간 남은 상황), 빨리 게임을 수습해야했습니다.

물고기가 멋져지기 위해서 아이템을 수집한다는 컨셉을 정했고, 게임에 사운드 등 폴리싱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진짜 제출 직전에 빌드가 너무 오래걸려서 조마조마 했는데, 서버 오류로 1시간 늘어나서 빌드를 올릴 수 있었네요..

 

그래서 나온 결과물은.. Fin-tastic Freddy라는 게임입니다!

itch.io 플레이 링크: https://happyfacefriend.itch.io/fin-tastic-freddy

 

Fin-tastic Freddy by HappyFaceFriend

You play as the fish in a fishing game. Help Freddy be the coolest fish in the world!

happyfacefriend.itch.io

프레디가 굶어죽지 않게 미끼를 먹으며 레벨을 올려, 나중엔 낚시대를 끌어내려서 멋있어지기 위한 아이템을 5개 모으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미끼를 먹을 때는 스타듀밸리를 참고한 낚시게임이 진행되며, 빨간 바 안에 오래 머무르면 사망, 계속해서 잘 도망다니면 미끼 먹기 성공입니다.

낚시게임 도중 대쉬를 통해 회피할 수 있고, 레벨이 오를수록 미끼를 낚시게임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갑니다.

레벨이 오를수록 낚시게임도 어려워지는데, 빨간 바가 길어지고 AI가 더 고수가 됩니다. (바가 좀 더 조심스럽게 움직임)

 

플레이 영상 

https://youtu.be/iUvgMQKlSqY

 

이번에 처음으로 WebGL 빌드를 해서 올렸는데, 확실히 웹에서 바로 할 수 있는게 편의성 차이가 큰 것 같습니다.

 

진짜 신기하고 재밌었던건, 제가 올린 게임에 꽤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해주고 피드백해준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너무 죄송스럽게도 게임 조작법이 불명확해서 못즐겼다는 말이 많아서 안타까웠습니다.

주된 피드백 내용은

- 물고기는 너무 귀여워서 플레이하고 싶은데..

- 조작법을 아무리 읽어봐도 모르겠다

- 너무 어렵다

- 게임을 시작할 수 없는 버그가 있다

였습니다.

 

버그는 도저히 재현할 수가 없었고, 조작법은 긴급 패치로 메인 페이지에 gif 와 함께 다시 적었지만.. 조작이 제가 생각해도 너무 직관적이지 못한 것 같았습니다.

또 게임이 처음에 엄청 어렵다가, 감을 잡으면 엄청 쉬워진다는 점도 문제였습니다.

댓글 다신 분들 중 한 20%정도의 분들만 게임 클리어를 해 완전체 프레디 모습을 보지 못하신게 아쉬웠어요.

 

이번에 투토리얼이 너무 중요하다, 조작법을 직관적으로 만들자라는 점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평가해주신 27분 감사합니다..

 

나름 목표였던 GMTK 영상에 나오기..는 택도 없었지만,

그래도 6800개 이상의 게임 중에 1088등의 평가를 받은걸 보니 너무 뿌듯했습니다.

조작 잘 만들고 버그 없었으면 3자리 등수였을텐데..하는 아쉬움도 있었네요.

제 게임을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 해주고 피드백 해준 것도 너무 고마웠고, 다시는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자는 다짐도 했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나아진 모습으로 참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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