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4기 합격 수기 (자소서, 코딩테스트)

2023. 3. 25. 04:22잘먹고 잘살자/일기장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소마에 합격해서 합격 수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제가 스펙이 거의 없어서 저처럼 일반적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기분 좋은 메일

 

우선 제 스펙은 이렇습니다. 널널하게 살다보니 사실상 상 받은거 1개 말고는 활동도, 부트캠프도, 연구활동도 없습니다.

- 소프트웨어학부 3학년 2학기 마치고 휴학

- 2018 (1학년) 카카오게임 공모전 HTML5 스낵게임 부문 최우수상 (2등상)

- 교내 게임 개발 동아리 (2018년 한 해)

 

자기소개서

맨 처음에 지원할 때 자기소개서를 쓰게되는데, 저는 뭔가 이렇다할 경험이 있는건 아니라서 1번은 개인적으로 공부한 것과 느낀 것 위주로, 그 뒤 문항들은 많이 추상적으로, 평소 생각대로 적었습니다.

자소서만 보고 탈락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고, 제 면접관분들은 자소서 질문도 안했기 때문에 별 영향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 1) 전문성을 위해 특별히 노력한 경험 : 유튜브를 보며 C++과 OpenGL을 공부하면서 설계의 중요성을 알았다는 내용 + 카카오게임 스낵게임 공모전에 참여할 때 처음하는 자바스크립트를 2개월동안 공부해서 수상한 내용 + 항상 새로운 걸 배울 수 있는 자세를 중요시 함 (1200자)

자기소개 2) 장래희망 : 게임 만드는 것 + 재밌는 걸 만드는 사람 + 창업에 대한 꿈 어필 (800자)

연수계획 1) 어떤 연수생과 어떤 프로젝트를 할건지 : 재미를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 + 타협하지 않고 상상한걸 만들 수 있는 연수생과 함께 서비스 개발하고 싶음 (800자)

연수계획 2) 소마에서 이루고자하는 목표 : 8개월 동안 집중해서 하나의 서비스를 만드는 것 + 멘토분들의 멘토링 (600자)

 

자기소개서가 합격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열심히 배우려는 모습과 프로젝트 완성에 대한 열의를 보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최대/최소 글자수를 봤을 때 글자수를 채우려고 늘려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문장을 늘려쓰면 안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그런 문장을 습관이 있어서, 많이 수정해서 알짜배기만 남겼습니다.)

 

코딩 테스트

코딩테스트는 1차, 2차 모두 알고리즘 4문항, SQL 1문항 출제됐습니다.

1차 테스트의 알고리즘은 BFS/DFS 말고는 그냥 머리써서 푸는 문제였습니다. 

제가 백준 실버 골드 이런걸 잘 모르지만 자료구조/알고리즘을 얼마나 많이 아냐보다는 어떤 요상한 기능의 구현 능력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SQL은 이번에 제가 처음 join 위주로 공부했는데, 뜬금없이 CASE문 + 문자열이 나와서 백지로 냈습니다. 

1차 시험 때 네트워크 오류가 있어서 45분을 추가로 받았는데, 이거 없었으면 2문제 풀었을걸 2분 남기고 4문제 풀었습니다.

2차 테스트 알고리즘도 1차와 느낌은 비슷한데 좀 더 조건 같은걸 생각해봐야하고, 그래프 문제가 나왔습니다.

이 그래프 문제는 손도 못댔네요.

SQL은 union all을 사용하는 문제가 나왔었습니다.

2차 시험도 그래프 문제 제외하고 4문제 풀었습니다.

 

코딩테스트를 하면, 평소 문제풀이 사이트에서 하던 것과 달리 테스트 케이스 2~3개에 대한 정답유무만 나오고 실제 점수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리하지 않은 예외가 있는지 혹은 내 알고리즘이 틀렸는지 알 수 없습니다.

코딩테스트 준비를 하실 때는 부등호 바꿔서 제출해보고 틀리면 바꿔서 제출하고 이런 식으로 하시면 위험할 것 같습니다. (제가 이렇게했엇어요 ㅜㅜ)

처음부터 논리적으로 풀이를 도출해야되고, 내 풀이에 구멍이 있는지를 검사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시간이 적기 때문에 처음부터 내 알고리즘이 맞다는 확신을 가지고 풀 수 있어야하고, 시간 복잡도를 대충 계산해서 시간초과 안나게끔만 푸시면 됩니다. 괜히 더 좋은 알고리즘 찾는다고 시간 쓰면 안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